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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Richard Wagner의 삶과 오페라 작품들

by BRAVO71 2024. 6. 23.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의 초상화
리하르트 바그너의 초상화

리하르트 바그너의 삶과 오페라 작품들을 살펴보며, 그의 음악 기법과 전통을 파괴하는 혁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적인 활동과 사적인 생활도 엿보는 글이 될 것이고, 초기 오페라에서 후기 오페라로 넘어가며 어떤 스타일이 첨가되었으며, 그의 음악적 상상력을 자극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ichard Wagner의 삶

Richard Wagner는 독일 음악계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작곡가입니다. 베르디와 함께 낭만주의 오페라의 정점에 서 있는 그는 태어난 해도 주세페 베르디와 같은 1813년입니다.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1813년 5월 22일에 태어난 그의 어린 시절은 불우했습니다. 부친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가 바그너와 7형제들을 양육해야 했습니다.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바그너는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이며 피아노와 작곡을 공부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체계화된 음악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그의 재능으로 라이프치히 대학교에 입학해서 음악학을 전공하게 됩니다. 그의 초기 오페라 작품인" Der fliegende Holländer"이 1843년에, "Tannhäuser"가 1845년에 발표되며 그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이 두 작품에서 음악과 스토리 전개 방법에 있어 혁신을 보여주게 됩니다. Richard Wagner는 지금까지의 오페라에서 음악과 스토리, 무대가 분리되었다는 생각을 하고 이 것들을 통합하려는 실험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후에 발표되는 오페라들에서 명확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의 뛰어난 음악적 업적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가 반유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그의 자기중심적인 성격은 타인과의 극렬한 마찰을 일으켰고, 그 결과로 음악적 성과가 덮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사생활도 평탄치 않았습니다. 첫째 부인과는 재정적 어려움과 그와 그녀 모두 불륜을 저지르며 파탄에 이르게 됩니다. 이혼 후 그는 스위스 취리히의 부유한 상인이자 그의 재정적 후원자였던, 오토 베젠동크의 아내인 마틸데 베젠동크와 연인관계를 시작합니다. 바그너는 그녀의 문화과 시에 깊이 있는 지식에 감명을 받았고 1865년에 발표한 오페라 Tristan und Isolde를 그녀에게 헌정합니다. 마틸데 베젠동크는 바그너의 후원자이자 그에게 예술적 영감을 주는 뮤즈의 역할을 한 여인입니다. 1870년 바그너는 유명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프란츠 리스트의 딸이자 지휘자인 한스 폰 뷜로우의 부인이었던 코지마 폰 뷜로우와 재혼합니다. 그녀는 바그너가 죽은 후 그의 작품들을 보존하고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초기 오페라 작품과 나의 생각

1843년 발표한 그의 첫 오페라는 Der fliegende Holländer입니다. 우리말로 해석하면 '날으는 네델란드인'이란 의미입니다. 진실한 사랑을 받지 못하면 영원히 바다를 떠돌아다녀야 하는 저주를 받은 선장의 이야기입니다. 2막으로 된 오페라로 독일 신화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신비로움과 진정한 사랑과 구원이 주된 주제입니다. 이 작품에서 그는 독창적인 오페라 기법인 leitmotif를 선보입니다. 라이트모티프란 등장인물, 사건, 심리, 물건 등을 오페라 전체를 통해 연상하게 하는 음악으로, 특정 대상물이 등장했거나, 이미지를 떠 올릴 때 그 음악이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나오게 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템포나 조바 뀜으로 변형되기도 하는데 이 기법으로 관객들은 스토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몰입하게 됩니다. 오페라 Der fliegende Holländer서 이 기법을 사용하여 등장인물과 그의 감정을 묘사합니다. 이 오페라는 전통적인 오페라의 형식이 취했던 아리아, 레치타비보, 중창이 확연히 구분되지 않고 계속 흐르는 형식을 취합니다. 둘째 오페라 작품은 1845년 발표한 Tannhäuser입니다. 독일 신화와 전설과 기독교적 신앙이 혼합된 오페라입니다. 이 작품에서도 여전히 Richard Wagner는 Leitmotif를 사용하며, 발전시킵니다. 또한 대규모 합창과 무대를 보여줍니다. 색채의 조화를 통해 내면의 갈등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의 시도가 이 오페라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그의 세 번째 오페라는 1850년 발표한 Lohengrin입니다. 이 오페라는 사랑과 믿음 그리고 의혹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약속을 이행하지 않게 되는 받게 되는 결과와 의무와 명예 그리고 희생에 대한 고찰을 하게 합니다. 독일 전설과 중세 시대의 사랑이야기가 혼합된 오페라입니다. 라이트모티브는 더욱 발전하였고, 특정적인 것에 국한된 것이 아닌 오페라 전체에 대한 라이트모티브를 사용하게 됩니다. 성악과 관현악의 완벽한 조화도 이 오페라의 특징입니다. 합창의 역할을 끌어올려 중요한 위치에 좋게 되는데 대중의 생각과 의견등을 나타낼 때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기 오페라 작품들과 나의 생각

Richard Wagner의 다섯째 오페라는 Der Ring des Nibelungen입니다. 이 오페라는 네 개의 각기 다른 오페라를 묶어서 하나의 이름을 붙인 독특한 형식입니다. 1부작은 1869년 발표한 Das Rheingold, 2부작은 1870년 발표한 Die Walküre, 3부작은 1876년 발표된 Siegfried, 4부작 역시 1876 발표된 Götterdämmerung입니다. 이렇게 각기 다른 네 편의 오페라를 하나의 이름인  Der Ring des Nibelungen으로 묶은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네 개의 오페라는 신화 속에 나오는 신과 영웅들 그리고 신화적 존재들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앞의 오페라에서 보여주었던 사건이나 주제가 뒤에 나오는 오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오페라 구조와 형식에 큰 획을 긋는 혁신이었습니다. 오페라를 하나로 통합하려는 바그너의 의지를 알 수 있게 합니다. 오페라의 전개는 매우 자연스럽게 흐르며, 등장인물과 감정을 대표하는 라이트모티브는 정점에 이릅니다. Richard Wagner는 이 오페라 4부작의 마지막 작품 이후 더 이상 오페라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바그너의 다섯째 오페라는 1865년 발표한 Tristan und Isolde입니다. 총 3막으로 구성된 이 오페라는 금지된 사랑, 욕망, 죽음이라는 주제 아래 등장인물들의 갈등을 보여줍니다. 그는 이 오페라에서 음조의 다양성을 보여주며 현대 음악으로 나아가는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불협화음의 새로운 음계의 사용은 말러와 쇤베르크에게 영향을 줍니다. 트리스탄 코드가 유명하며, 오페라 전체에 걸여 라이트모티브를 사용하며 등장인물의 갈등과 혼란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작품은 1868년에 세상에 나온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입니다. 이 오페라는 코믹오페라입니다. Richard Wagner 비교적 가벼운 주제지만 서사적으로 전혀 약하지 않으며 그의 개성을 돈독히 하는 오페라입니다. 이 오페라에 바그너는 독일 민속음악적 특징과 르네상스 음악을 통합하는 시도를 합니다. 자신의 국가에 대한 정체성과 예술적 깊이를 표현하며 그의 민족주의적 음악 성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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