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가수 ‘마리오 란자’의 오페라 출연작과 성악가로 발전하는 과정과 어떤 영화에 출연하였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그리고 그의 선도자적인 역할과 우리에게 끼친 영향, 우리가 받는 매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리오 란자 ‘Mario Lanza’의 오페라
우리에게 잘생긴 얼굴과 달콤하면서도 강렬한 음성으로 기억되는 테너 마리오 란자는 이탈리아 이민자의 아들로 1921년 1월 31일 미국의 필라델피아에서 출생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노래에 재능을 보여 많은 이들이 성악가의 길을 추천했습니다. 그는 재능을 인정받아 anglewood Music Center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할 수 있었고, 그곳에서 지휘자 출신인 Serge Koussevitzky과 공부하였습니다.
오페라 가수로서 그의 기술적, 예술적 능력에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Enrico Rosati로 이탈리아 출신의 유명한 성악 선생이었습니다. 그는 당시 많은 오페라 가수를 제자로 두고 있었습니다. Mario Lanza는 그에게 부드러운 소리부터 강렬한 소리를 내는 테크닉을 전수받았고, 그것은 그의 성악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이 확립되면서 오페라만이 아니라 대중적인 곡들도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는 테크닉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감정을 노래에 표현하는 기술도 숙달하였습니다. 이 테크닉은 그가 영화에 출연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Lanza는 그의 스승을 깊이 신뢰했으며, 존경했습니다. 그가 죽을 때까지 멘토이자 성악 코치로 Enrico Rosati와 함께 하게됩니다.
그의 경력은 1940년대에 들어서면서 눈에 띄는 발전을 보입니다. 그의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목소리와 풍부한 표현력으로 많은 오페라 극장에서 그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오페라 중 "Cavalleria Rusticana", "Tosca", "Pagliacci"에서 특히 관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오페라들은 베리스모 오페라 장르로 격렬한 감정 표현이 필요하고, 때때로는 낭만적인 사랑을 노래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오페라의 해석을 그는 멋지게 해냈던 것입니다.
1950년대에 들어서며 그의 명성은 오페라만 아니라 영화에서도 떨치게 됩니다. 그 부분은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의 화려한 경력 뒤에는 힘든 점도 있었습니다. 그는 체중의 증가와 감소에 따르는 문제와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질병들은 성악적 기술을 쇠퇴하게 하고 정신적인 압박을 주게 되었습니다.
1959년 10월 7일 폐색전증이라는 질환을 이기지 못하고 이탈리아 로마에서 사망하였습니다. 38년의 짧은 인생을 불처럼 태우고 우리의 곁을 떠났습니다.
영화
그에게는 멋진 외모와 연기력이 있었고, 더 나아가 성악가였기 때문에 음악 영화에서 큰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그의 대표적인 할리우드 영화는 1951년 "위대한 카루소", 1952년 "너는 내 거니까", 1954년 "학생 왕자", 1956년 "세레나데" 등이 있습니다.
이 영화 중 1951년 개봉했던 ‘위대한 카루소’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이 영화는 테너 Enrico Caruso의 사랑과 삶을 그린 음악 영화입니다. Mario Lanza는 카루소 역을 맡아 어렵고 가난한 초창기부터 전설적인 테너가 되는 과정을 연기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그에게 가장 의미가 있는 상징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자신과 같은 이탈리아인 테너를 연기하며 완벽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었고, 모든 것을 쏟아부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 영화에서 진정성을 담은 강렬한 목소리로 유명 오페라 아리아를 부릅니다. 그리고 마치 카루소가 자신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연기 집중력을 보여줍니다.
관객들은 환호하며, 그의 연기와 노래를 찬양하였습니다. 카루소의 경력 전반에 걸쳐 그를 도와주었던 부인 도로시 벤자민 역에는 앤 블라이스가 출연하였고, 그를 사랑하는 또 다른 여인 마리아 셀카 역은 자르밀라 노보트나가 맡아 열연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매니저이자 친한 친구인 갈리오 몬테베르디 역은 에두아르도 프란츠가 연기했습니다.
이 영화는 비평가와 관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며,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마리오 란자는 오페라계의 성악가로서 그리고 영화배우로서 그의 명성과 입지를 확고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이 영화는 그의 성악적인 능력이 없었다면 성공할 수 없는 영화였습니다.
선도자
그의 경력은 이전 오페라 가수들의 길과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정통 클래식인 오페라에서 인정받으면 일반적으로 그 길을 고수했던 다른 성악가와는 달리 그는 영화와 대중음악이라는 전혀 다른 장르에서 업적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그의 행동은 후대 성악가의 선도자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클래식과 대중음악, 뮤지컬 등 성악가들이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리오 란자의 선도자적인 업적이 후대 음악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음악적 영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의 강렬하고 부드러운 음색은 클래식 음악계 아니라 대중음악의 수준을 높였습니다. 그가 남긴 녹음들은 지금도 많은 팬들이 즐겨 듣고 있습니다.
저도 그의 아리아 녹음을 좋아해 자주 듣는데 음성과 감정의 깊이가 확연히 느껴지는 수준 높은 노래들입니다. 특히 빛나는 고음은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귀중한 것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는 또한 클래식 음악과 대중음악의 벽을 허물었습니다. 클래식적인 발성으로 대중의 기호에 맞는 노래를 하므로 더 많은 청중들이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한마디로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를 하였습니다.
영화에서의 성공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화 음악에 오페라가 접목되면서 익숙하지 않았던 오페라 아리아들이 대중 사이로 스며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가 영화 산업에서 남긴 업적은 좋은 음악이 연결된 영화가 상업적으로 얼마나 큰 성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했습니다.
영화 음악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며, 한층 더 다양화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당시를 풍미했던 시대의 아이콘이었습니다. 무대 위의 존재감과 성악적 재능을 모두 갖춘 그의 매력은 그를 대중들 사이에 우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전의 오페라 가수들이 가져보지 못했던 폭발적인 대중의 관심을 받은 것입니다.
그는 1950년대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것입니다. 이러한 그의 성과는 오페라와 성악이 세계적으로 알려지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후대 음악가에게 하나의 기준을 제시했고,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가 부른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의 "E lucevan le stelle."를 듣고 있으면 죽음을 목전에 둔 마리오 카바라도시의 고뇌와 고통 그리고 토스카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이 강하게 느껴지며, 나를 전율하게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카르도 무티(Riccardo Muti)의 오페라, 주요 공연, 배울 점 (1) | 2024.07.08 |
---|---|
소프라노 ‘미렐라 프레니'의주요 경력 (0) | 2024.07.07 |
오페라 노르마 (Norma)의 내용, 줄거리, 주역들의 심리, 유명 음반 (0) | 2024.07.05 |
오페라 작곡가 '빈첸초 벨리니'의 역사, 오페라 작품, 남긴 것 (0) | 2024.07.04 |
조수미의 음악교육, 주요 공연 정리 (0) | 2024.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