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cardo Muti는 세계 최고의 오페라 지휘자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음악교육과 오페라 스타일, 주요 경력을 소개해 드리고, 그가 지휘한 공연 중 의미 있는 주요 공연과 그에게서 배울 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Riccardo Muti의 오페라
Riccardo Muti는 1941년 7월 28일 이탈리아 남부 도시인 나폴리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클래식의 많은 장르에서 지휘했지만, 특히 오페라에서 이름을 떨친 지휘자입니다.
나폴리 음악원에서 피아노를 배웠고, 밀라노의 베르디 음악원에서 브루노 베티넬리와 안토니오 보토에게 작곡과 지휘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작곡가의 의도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석의 명확성과 섬세함 그리고 정확도가 뛰어난 지휘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그는 이탈리아 오페라에 대한 깊은 해석력이 있는 지휘자로 역동성 있고, 균형감이 잘 잡힌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그는 악보에 나오는 그대로 지휘합니다.
오페라에서 종종 성악가들이 아리아에서 자신의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부분을 다시 다시 부르거나, 박자를 길게 늘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관객의 호응을 얻어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많은 가수들이 이 방법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행위를 용납하지 않고 작곡가가 악보에 적어놓은 그대로의 박자, 음정, 속도로 지휘합니다. 그렇게 하므로 작곡가가 의도한 것을 잘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의 리허설은 매우 엄격하기로 유명합니다. 이렇게 음악 본질에 충실하며, 진정성을 가지고 오페라를 대하는 그를 관객과 음악가들은 존경하고 있습니다.
그의 경력을 살펴보겠습니다. 1969년 나폴리 음악원을 졸업한 그는 밀라노의 피콜라 스칼라에서 오페라 지휘자로 데뷔하였습니다. 그리고 1970년 귀도 칸델리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지휘자로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명성을 점점 높여가던 그는 유럽과 미국의 유명 극장에서 지휘하게 되었습니다.
1972년 잘츠부르크 오페라 페스티벌에서 데뷔 지휘를 하였고, 1975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미국 무대에 데뷔하였습니다. 1980년도부터 1992년까지 필라델피아 극장의 음악감독직을 맡았습니다. 오페라 지휘자로서 가장 중요한 경력은 1986년부터 2005년까지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수석 지휘자 역할을 한 것입니다. 이 시기에 세계 최고의 성악가들, 음악가들과 함께 작업하며, 기억에 남는 많은 오페라를 남겼습니다.
주요 공연
그는 세계 최정상의 음악가들과 함께 수많은 오페라를 지휘하였습니다. 그중 의의가 있는 주요 공연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987년 12월 7일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공연한 베르디의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라 스칼라 개장 150주년 기념공연으로 역사적으로 매우 의미가 있었습니다.
비올레타 역에는 소프라노 에디타 그루베로바와 마리엘라 데비아가 맡았고 알프레도 역은 호세 카레라스와 닐 시코프가 노래했습니다. 알프레도의 아버지 제르몽 역은 바리톤 레오누치와 레나토 브루손이 맞았습니다.
Muti의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해석은 서정적인 선율과 극적 강렬함의 대비로 유명합니다, 주인공들의 고통과 고뇌 그리고 기쁨과 환희를 강조하는 지휘를 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공연으로 1993년 잘츠부르크 오페라 페스티벌에서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를 지휘한 것입니다. 만토바 공작 역은 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맡아 열연했고, 질다 역은 소프라노 준 앤더슨이 노래했습니다. 주인공 리골레토 역은 바리톤 레오 누치가 맡았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딸 질다를 향한 리골레토의 사랑과 딸의 죽음에 비통해하는 감정들을 매우 잘 끌어냈고, 바람둥이 만토바 공작역의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노래를 더욱 화려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 오페라에서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의 대비를 완벽하게 표현했다는 극찬을 받았습니다.
다음 주요 공연으로는 2004년 12월 7일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지휘한 오페라 ‘아이다’였습니다. 아이다 역에는 비올레타 우르마나가, 라다메스는 테너 로베르토 알라냐가 맡아 노래했습니다. 이 오페라에서 그는 웅장함과 장엄함, 그리고 드라마틱의 정수를 보여주었습니다. 베르디의 의도를 그대로 표현 그의 지휘는 관객과 비평가들의 박수를 받았습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니’를 비엔나 국립오페라단에서 지휘했습니다. 돈 조반니 역은 바리톤 토마스 햄슨이 맡아 노래했습니다. 이 오페라에서 그는 세련되고 명확한 모차르트를 표현하였습니다. 희극적인 부분과 감정의 깊이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의 대비를 잘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후대에 끼친 영향
그가 클래식 음악, 특히 오페라계에 끼친 영향력은 지대합니다. 그의 업적은 오페라 지휘 분야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유산을 남겼습니다. 그는 작곡가의 의도를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 악보 그대로 지휘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진정성 있는 해석은 음악의 본질을 유지하며, 세심하고, 명확하게 오페라의 내용을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이탈리아 오페라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는 이 분야의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서정적인 아름다움과 깊이 있는 내면의 표현 그리고 강렬한 극적 긴장감을 표현하는 데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술적인 정확성과 감정적으로 풍부한 표현을 하기 위해 그만의 기준을 세워놓고 기 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엄격한 연습을 합니다. 이러한 그의 노력으로 관객들은 수준 높은 오페라 공연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균형 있고 통일된 음향 만들기를 목표로 삼았던 그는 무대 위 성악가들과 합창단 그리고 오케스트라의 소리가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지휘를 하였습니다.
Riccardo Muti에게 배울 점으로 위에서 언급한 음악적인 분야 외에 강력한 리더십이 있습니다. 여러 극장에서 음악감독과 수석 지휘자로 활동하며, 오페라 극장의 수준을 올려주었습니다. 그는 가수들과 음악가 그리고 매니지먼트 회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공연의 질을 향상했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는 후진 양성에도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자신의 만들어 놓은 기관을 통해 젊은 음악가들을 육성하고 있으며, 문화를 보존하고, 다음 세대에 전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의 노력으로 우리는 더 풍성한 예술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라 스칼라 극장과 필라델피아 극장에서 오랜 기간 음악 감독과 수석 지휘자 역할을 하며 공연과 연주 그리고 녹음 등 방대한 작업을 하며 클래식 음악계에 큰 흔적을 남겼습니다. 그의 경력은 후대 음악계에 많은 영향력을 끼칩니다. 작곡가 의도를 완벽히 표현하려는 정신과 후진 양성 그리고 강렬한 리더십으로 오페라계의 수준을 높여주었고, 음악 애호가들을 환호하게 하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젤라 게오르규 오페라 인생 (4) | 2024.09.04 |
---|---|
오페라 '나비 부인' 주역들의 심리, 문화의 차이, 남긴 점 (0) | 2024.07.09 |
소프라노 ‘미렐라 프레니'의주요 경력 (0) | 2024.07.07 |
마리오 란자 ‘Mario Lanza’의 오페라와 영화 정리 (0) | 2024.07.06 |
오페라 노르마 (Norma)의 내용, 줄거리, 주역들의 심리, 유명 음반 (0) | 2024.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