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오페라 가수 Placido Domingo 음악의 장점, 지휘자 경력, 비판과 논란

by BRAVO71 2024. 6. 30.

 

오페라 가수 Placido Domingo 음악의 장점, 지휘자 경력, 비판과 논란. 이 글에서 세계적인 테너로 또 지휘자로 한 시대를 풍미한 플라시도 도밍고가 가진 발성과 예술적, 지휘자로서도 활발히 활동 중인 그의 경력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성적 추문으로 인한 비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시도 도밍고 사진
플라시도 도밍고

 

목차

     

    Placido Domingo 음악의 장점

     

    플라시도 도밍고는 스페인의 마드리드에서 1941121일에 태어났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모두가 전통 음악인 자르줄라 가수였기 때문에. 음악을 접할 수 있는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었습니다. 여덟살 때 부모를 따라 멕시코로 이주해서 그곳에서 성장했습니다.

     

    멕시코 시티의 국립 음악원에 입학해서 성악 공부를 집중적으로 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바리톤으로 시작했고 얼마 후 테너로 전향하게 됩니다.

     

    1960년대 초반에 본격적인 성악가로 경력을 쌓게 되는데 그의 강렬하고 풍성한 목소리는 그를 빠르게 오페라계에서 주목받게 하였습니다초기에는 주로 멕시코에서 오페라 공연을 하였으며, 그 후 이름이 알려지며 전 세계의 많은 극장에서 경력을 쌓게 됩니다.

     

    전성기의. 시작은 1970년대부터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 시기부터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 잘츠부르크 오페라 페스티벌 등 최고의 장소에서 많은 종류의 오페라를 관객들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그가 최고 테너의 명성을 얻게 된 성악적 장점들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많은 오페라 역할과 스타일을 소화할 수 있는 다재다능함입니다. 바리톤 역부터 영웅적인 테너 레퍼토리까지 다양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해당 오페라에서 원하는 요구에 맞게 목소리와 테크닉을 바꿀 수 있는 대단한 능력이 있습니다.

     

    플라시도 도밍고가 부르는 오페라 '팔리아치' 중  Vesti la Giubba

     

     

     

    그는 어학적인 부분도 뛰어나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의 오페라를 자유자재로 노래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음성은 강한 힘과, 풍부함, 고급스러운 공명으로 유명합니다. 큰 오페라 극장을 가득 채울 수 있는 강력하고 공명이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성의 장점을 이용하여 무대의 끝까지 정확한 가사와 멜로디를 전달하게 됩니다.

     

    또한 그는 맡은 역할에 진지한 해석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성악적 기술의 완벽함과 함께 캐릭터의 감정적인 깊이를 전달하는 데 뛰어났습니다. 유연한 음악적 연결, 피아노부터 포르테까지의 다이내믹스, 그리고 강렬한 고음은 전 세계의 관객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는 강한 체력으로도 유명합니다. 오랜 시간 공연을 유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자기 관리와 체력 운동으로 오페라 전체를 흔들림 없는 일관성으로 끌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그의 강한 인내력과 의지력을 보여준다고 할 것입니다.

     

    그는 자기에게 맡겨진 역할에 대해 세심한 준비를 통해 접근하며, 작곡가의 의도를 철저히 이해하려 연구하고, 개인적인 경험과 창의성을 더해서 캐릭터를 완성하는 학구적인 테너 가수이기도 합니다.

     

     

    지휘자 경력

     

     

     

    그는 우리에게 정점에 선 오페라 가수로 잘 알려졌지만, 지휘자로서도 활발히 활동을하고 있고, 세계 최정상의 무대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피아노와 지휘 공부를 했었고, 오페라 가수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을 때도 지휘자의 꿈을 놓지 않았습니다.

     

    지휘로서의 본격적인 경력은 1980년대 후반부터였습니다. 오페라 가수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지휘자와 성악가의 역할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의 지휘 스타일은 테너로서의 특징과 비슷한 평가를 받는데, 열정적이고, 깊은 음악적 해석이 그의 특징입니다.

     

    그는 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을 위시하여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 빈 국립 오페라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페라 극장에서 지휘했는데, 이것은 그의 실력이 최고의 극장에 어울리는 지휘자임을 나타내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잘츠부르크 오페라 페스티벌과 바이로이트 오페라 축제, 베로나 디 아레나 야외 오페라 극장에서 오페라 전문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였습니다. 그의 수많은 지휘자 경력 중 중요한 몇 개의 공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06년 그가 상임 지휘자로 있던 로스앤젤레스 오페라극장에서 주세페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를’ 지휘했습니다. 여주인공 비올레타 역은 Renee Fleming, 알프레도 역은 Rolando Villazon 이 맡았습니다. 이 공연에서 그는 섬세한 해석과 서정적 지휘로 무대 위 가수들의 연주를 뒷받침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2008년 워싱턴 오페라 극장에서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를 지휘했습니다. 주인공인 돈 조반니 역에는 바리톤 Mariusz Kwiecien가 맡았습니다. 이 공연에서 그는 모차르트의 천재적성을 잘 해석했고, 작곡가가 원하는 음악을 표현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2015년 비엔나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가졌던 갈라 콘서트는 그에게 의미가 있는 공연이었습니다. 당시 최고의 소프라노 Anna Netrebko와 독일 출신의 테너 Jonas Kaufmann과 함께했는데 여러 장르의 음악으로 진행된 공연이었습니다. 이 공연에서 그는 지휘도 하고 성악가들과 함께 무대에서 노래하며 관객들을 열광하게 했습니다.

     

     

    논란과 영향력

     

     

    세계 최고의 오페라 가수로, 또 지휘자로 큰 성과를 거둔 도밍고였지만 성희롱과 옳지 못한 행동으로 인해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20198, AP통신의 발표에 따르면 여러 명의 여성이 오랜 기간 동안 그로부터 부적절한 행동을 당해왔다는 발표를 했던 것입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혐의는 원치 않는 신체의 접촉과 그의 요구를 거부하는 사람들에게 음악계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게 하는 것 그리고 사적인 모임에 강제적으로 참여를 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뉴스가 발표되자 몇몇 오페라 극장과 기관들은 도밍고의 예정된 공연을 취소하기도 했고, 전문 기관에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모든 혐의에 대해 부인했지만 나중에 문제를 제기한 사람들에게 사과했습니다. 마음의 상처를 준 것에 대해 미안함을 전하고,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상대방이 느낀 것에 대해 생각이 짧았다는 표현을 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행동은 악의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불쾌함을 주기 위해 한 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는 이 사건으로 경력과 명예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됩니다. 그가 상임 지휘자로 있던 로스앤젤레스 오페라극장과 그에게 호의와 신뢰를 가지고 있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등 몇몇 기관은 그와의 관계를 끊거나 거리를 두게 됩니다.

     

    이 충격적인 사건은 오페라계와 오페라를 사랑하는 팬들로부터 다양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부는 오페라에 대한 그의 업적과 지금까지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를 지지했습니다. 다른 측은 그가 잘못된 행동을 했으며, 이것은 음악계와 예술계 전반에 뿌리 깊은 문제이기 때문에 포괄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플라시도 도밍고는 20세기를 풍미하며, 많은 오페라 작품에서 테너로서 멋진 공연을 우리에게 선사했고, 지휘자로서도 좋은 공연들을 남겼습니다. 그의 노래를 들으며 관객들은 환상에 빠지고, 인생의 윤택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는 젊은 음악가들의 발굴과 올바른 음악 교육산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며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성적 문제와 권력에 의한 압력은 그의 명성에 타격을 주었지만, 이 문제가 밖으로 드러나면서 음악, 예술계의 뿌리 깊은 문제점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변화시켜 나갈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은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